Homelife생활정보녹색금융 정책 의미 및 미래를 준비하는 TIP

녹색금융 정책 의미 및 미래를 준비하는 TIP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최근의 동향을 살펴보면 “환경”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고 경각심이 커지고 있음에 따라 코로나19가 장기화에 돌입하면서 “지속 가능한 경제” 녹색금융 정책이라는 것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각종 자연 재해나 감염병으로 인한 리스크가 발생했을 때에도 위기에 흔들리지 않는 것에 대해 주목하게 된 것이죠.

실제로 코로나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보기도 했고 대출이나 투자 등 금융기관으로 파급되어 금융 시스템이 불안정하면서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도 했어요. 그럼에 따라 리스크관리 필요성도 높아졌고 이러한 시기와 맞물려 친환경 금융 서비스 녹색금융 정책에 대해 주목하게 된 것이죠.

녹색금융 정책

녹색금융 정책이란?

녹색산업을 지원하는 금융으로 자원과 에너지의 효율을 높이고 환경을 개선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생산에 자금 제공하는 것을 말하는데, 기업금융, PF, 펀드나 벤처투자 등을 통한 녹색기업 금융지원을 하는 걸 말합니다.

친환경 활동을 유도하는 금융도 해당 됩니다. 환경 경영정도를 대출 심사에 반영하고 에너지 효율 개선 시설 투지 시 우대 받을 수 있는데 개인의 경우나 에너지 절약실천에 연동 되는 상품 개발을 했을 때에도 해당 됩니다.

또한, 탄소배출권 거래와 관련된 다양한 금융사업의 경우도 녹색금융 정책에 대해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탄소관련 자문, 주선, 투자, 중개, 신용보강이나 배출권직접 매입 진행을 하고 있다면 참고해 보세요.

녹색금융 정책 그린본드란?

녹색금융이 주목 받기 시작하면서 금융사들의 ESG채권 발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ESG기업의 비재무적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MMENT)를 발하는 것으로 이러한 기업의 비재무적인 요서를 개선하기 위해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발행되는 것이 ESG채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SG채권 안에는 그린본드, 소셜본드, 지속가능채권이 있고 여기에서 친환경 프로젝트나 사회문제 해결이나 지배구조개선을 위해 사용하게 되는 목적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는 친환경 프로젝트 녹색금융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지금 확보하게 되는 특수목적 채권이 바로 그린본드 입니다.

그린본드를 발행하게 되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게 되고 사회적 이익을 도모 합니다. 탄소 감축이나 건물 에너지 효율화, 신재생에너지, 전기 자동차 등의 친환경 활동과 신재생 에너지 프로젝트 자금 지원 등 녹색산업과 관련된 용도로만 사용이 한정되어 있고 원리금 상환방식은 일반 채권과 같지만 투자자가 환경 보전이라는 윤리적인 목적을 가지고 투자한다는 점에 차이를 보입니다.

녹색금융 정책

녹색금융 정책 지원하고 하고 있는 업체

KE금융

ESG경영 중장기 로드맵인 KB그린웨이 2030을 발표했고, 2030년까지 그룹의 탄소배출량을 2017년 대비 25%정도 감축하고 ESG상품, 투자, 대출을 50조원까지 확대하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KB국민은행

미세먼지 문제 해결과 깨끗한 바다 조성하기 위한 녹색금융 상품 KB맑은하늘과 KB맑은바다 적금, 공익신탁 형태로 선보여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한금융

국내 금융사 최초로 UNEP FI(유엔 환경계획) 회원으로 가입하였고 그룹 기후변화 대응원칙을 밝혔습니다. 2030년까지 20조 원을 친환경 녹색 산업에 투자하고 온실가스 20%감축 목표로 하는 에코트랜스포메이션 20.20을 선포했습니다.

우리금융

친환경 산업단지에 금융 혜택을 보강하고 신재생 에너지 사업 육성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한 녹색금융 정책 상품군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하나금융

2025년까지 탄소배출량을 2015년대비 21%, 2040년까지 52.5%줄이기 방침을 정하고 이를위해 2018년도부터 환경경영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마치며”

이 밖에도 산업은행, NH농협금융, 한화자산운용, 현대카드 등 녹색금융 정책에 적극 동참하고 있는데요, 내일을 준비하는 새로운 금융서비스 바람이 불면서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업이 나서서 앞장서고 있으니 참고 하면서 동참해 보도록 합시다.

 

data-full-width-responsive="true">
최신 글

인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