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관련 대장주 TOP8

미세먼지 관련 대장주 TOP8- 요즘은 중국에서 오는 황사와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공기질이 좋지 않습니다.


거기에 더불어 코로나바이러스까지 기승함에 따라 현대인들은 호흡기관리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특히 미세먼지가 심한 경우에는 외출조차 자제해야하는 날이 있는 만큼 미세먼지는 우리 신체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이러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릴 수록 수혜를 보는 곳도 있습니다.

바로 미세먼지와 관련된 주식종목이라할 수 있는데 그래서 오늘은 미세먼지 관련 대장주 TOP8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미세먼지 관련 대장주 TOP8

락앤락

미세먼지 관련주

첫번째로 소개할 미세먼지 관련 대장주는 락앤락입니다.

이곳은 플라스틱 및 유리 소재의 밀폐용기와 주방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곳으로써 미세먼지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현재 국내 밀폐용기 시장은 포화 및 경쟁 심화로 성장 정체 상태이지만 국내외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락앤락은 중국 및 베투남 시장 등으로 유통채널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락앤락은 중국, 베트남,인도,인도네시아,태국,독일 등의 지역에 밀폐용기 생산 및 판매를 위한 현지법인을 종속기업 형태로 운영중에 있습니다.

이곳은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중국, 독일 등에 수출이 감소하였으나 재택근무 등의 실내활동 증가로 인해 내수판매 호조 및 베트남, 미국 등에 수출이 증가하여 2019년 동기 수준의 매출 규모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홈쇼핑 판매 확대에 따른 판매수수료와 광고선전비 등의 판관비 증가로 2019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률이 저하되었으며 법인세 비용 증가로 인해 순이익 역시 하락하였습니다.

하지만 락앤락은 코로나 확산에도 불구하고 중국 라이프스타일 매장인 락앤락 플러스 플래그쉽 스토어 개장으로 웰빙 음료 및 소형가전 판매를 통한 성장세 및 수익 개선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5월 24일 현재 락앤락의 주가는 13,800원이며 시가총액은 7,315억원입니다.

휴비스

미세먼지 관련주2

휴비스 2000년 11월 (주)삼양사와 에스케이케미컬(주)의 폴리에스터 원사 및 원면 사업부문의 시설물 등을 현물 출자하는 방식으로 설립된 곳입니다.

이곳은 폴리에스터 섬유인 장섬유 및 단섬유를 생산하는 회사로써 제품에 따라 FY,SF,CHIP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휴비스는 현재 국내 폴리에스터 단섬유 시장에서 약 55%의 점유율로 1위 자리에 있으며 장섬유 시장에서는 약 13%의 점유율로 3위를 기록하며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부진으로 인해 의류용 폴리에스터 수요 축소 및 산업용 폴리에스터 단섬유 판매 부진 등으로 2019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판관비 부담확대, 매출원가율 개선으로 2019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률이 상승하였으며 지분법 이익 증가 등으로 인해 순이익을 흑자로 전환시켰습니다.

휴비스는 코로나 재확산에 따른 전방산업인 의류와 자동차 등의 부진으로 폴리에스터 판매 축소 및 가격경쟁 과열에 따른 채산성 위측 등이 전망됨에 따라 수익 상승은 어려울 것이라 보여집니다.

현재 휴비스의 주가는 10,500원이며 시가총액은 3,623억원입니다.

크린앤사이언스

미세먼지 관련주3

크린앤사이언스 역시 미세먼지 관련 대장주 중 하나입니다.

이곳은 1979년 12월에 설립을 시작으로 2000년 12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자동차용 ,공조용 여과지 및 공기청정용 필터 제조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시 강남구에 본사가 있으며 미국과 중국에 현지 판매법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크린앤사이언스는 국내 자동차 여과지 생산에 있어 한국알스트롬이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데 수입품과 신규업체의 진입은 어려운 상태입니다.

이곳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자동차 업계 생산 차질에도 불구하고 가전용 및 공조용 MELT BLOWN의 수주 호조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대비 확대되었습니다.

이러한 매출 성장의 영향으로 원가부담 역시 완화되며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대비 상승, 유형자산 처분손실 제거 등 수지개선으로 순이익률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앞으로 크린앤사이언스는 주요 자동차 생산 공장들의 가동률 회복에 따른 여과지 및 필터의 수요 증가, 공기청정기 시장의 견조한 성장 등으로 외형 성장을 꾸준히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크린앤사이언스의 주가는 22,500원이며 시가총액은 1,463억원입니다.

쿠쿠홈시스

미세먼지 관련주4

쿠쿠홈시스는 2017년 12월을 분할기일로 쿠쿠홀딩스(주)에서 인적분할되어 생활가전 제조 및 렌탈사업을 주 목적으로 설립된 곳입니다.

이곳은 국내외에서 정수기, 청정기 등 렌탈판매 및 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 정수기 위주의 렌탈 사업 전개를 통해 환경 가전 품목을 중심으로 렌탈 품목을 확대하는 한편, 말레이시아 시장을 교두보로 베트남 시장 확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쿠쿠홈시스틑 코로나19 영향으로 셀프형 관리 제품에 대한 국내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말레이시아 법인 역시 함께 성장하며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확대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매출 성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이 완화됨으로써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 동기대비 상승하였으며 법인세 비중 축소 등으로 인해 순이익률도 함께 상승하였습니다.

따라서 쿠쿠홈시스는 셀프형 관리 제품의 신규 계정 순증세 지속과 해외 부문의 공기청정기, 압력밥솥 등 신규 카테고리의 확장으로 외형 성장세를 꾸준히 이어갈 것이라 전망됩니다.

현재 쿠쿠홈시스의 주가는 46,500원이며 시가총액은 1조 433억원입니다.

케이피엠테크

미세먼지 관련주5

미세먼지 관련 대장주 중 하나인 케이피엠테크도금약품의 국산화를 위해 도금 화학약품 및 전자동 도금장치 약품, 도금설비 기계장치 등의 생산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된 곳입니다.

이곳은 국내 도금 처리업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하나 켐텍은 PCB 도금 사업을 통해 인터플랙스,에스아이플랙스,대덕전자 및 LG 이노텍 등으로부터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케이피엠테크의 영업부문은 약품사업본부 및 기계사업본부, L&H 사업본부로 구분이 되며 신규 사업으로 기능성 섬유 및 바이오 진단 사업을 추진하는 등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곳은 전자동 도금설비 부문의 매출은 부진한 상황이지만 기능성 도금 약품 및 일반 장식 약품류의 표면처리 약품은 호조를 보임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외형이 확대되었습니다.

특히 매출액을 상회하는 매출원가 부담에도 판관비 비중이 축소되어 전년동기대비 영업손실폭이 축소되었으며 기타 영업 외 수지 개선 및 지분법 손실 감소 등으로 인해 순손실 폭 역시 축소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케이엠테크는 코로나 재확산으로 자동차,PCB 등의 위축으로 표면처리 약품, 전자동 부문의 매출은 위축될 전망이며 이에 따라 수익성 역시 원가부담으로 적자기조로 이어질 것이라 전망됩니다.

현재 케이피엠테크의 주가는 3,145원이며 시가총액은 4,410억원입니다.

위닉스

미세먼지 관련주6

위닉스는 1986년 9월에 설립을 시작으로 전자 및 전기제품의 제조와 판매,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는 미세먼지 관련주입니다.

이곳은 대표적으로 제습기, 공기청정기,정수기, 팬히터,에어워셔 등의 친환경 생활가전제품과 냉장고, 에어컨용 열교환기를 생산 및 판매하는 업체로써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위닉스는 제습기의 핵심부품이라 할 수 있는 열교환기를 제조해 오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제품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 제습기 시장의 선두기업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곳은 태국 및 미국법인의 양호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공기청정기의 국내 판매량이 감소함에 따라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대비 축소되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원가 및 판관비의 부담까지 가중되어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동기대비 하락, 법인세 비용 감소에도 순이익률이 하락하였습니다.

물론 위닉스는 제습기의 판매량 증가와 미국법인의 견조한 성장이 기대되긴 하지만 국내 공기청정기 수요가 둔화되고 있는 상황에 따라 외형 회복은 다소 제한적일 것이라 전망됩니다.

현재 위닉스의 주가는 22,200원이며 시가총액은 3,968억원입니다.

엘아이에스

미세먼지 관련주7

미세먼지 관련 대장주 중 하나인 엘아이에스레이저 장비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영위한 목적으로 레이저를 이용한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하는 레이저 응용기기 전문회사입니다.

이곳의 주력 장비로는 rigid oled 공정에 쓰이는 cell sealing 장비와 flexible oled 공정에 쓰이는 pi cutting, module cutting 장비 등입니다.

엘아이에스는 2015년 외래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면세 사업에 진출을 하였지만 레이저 장비 사업 집중을 위해 2018년 중 사후 면세점 영업을 종료하였습니다.

특히 이곳은 boe, 티안마, csot 등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향 레이저 장비의 수주호조와 함께 화장품 부문 자회사 비프리즘의 성장으로 매출규모는 전년동기에 비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이러한 매출 급증의 영향으로 인해 고정비 부담이 완화되면서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동기대비 상승, 무형자산 처분이익 발생 및 중단 영업손실 제거 등으로 순이익이 흑자로 전환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엘아이에스는 전방 디스플레이 산업의 업황 개선이 기대되는 가운데 중국 oled 투자 지속과 신규 마스크 장비의 수요 증가 등으로 외형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 전망됩니다.

현재 엘아이에스의 주가는 4,745원이며 시가총액은 763억원입니다.

에코프로

미세먼지 관련주8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미세먼지 대장주 중 하나는 에코프로입니다.

이곳은 1998년 10월 코리아제오륨으로 설립되어 2001년 2월에 에코프로로 변경하였으며 2016년 5월에는 이차전지 소재 사업부를 물적분할하여 에코프로 비엠을 설립하였으며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의 사업부문은 2차 전지산업과 환경산업으로 분류가 되는데 2차 전지산업은 리튬 이차전지 부문으로 환경산업은 대기오염 방지 및 사후처리 부문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에 따른 대기오염방지시설 구축 등으로 인해 수요가 증가하여 온실가스 및 대기환경 플랜트 등의 매출 호조로 전년 동기대비 외형이 확대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원가율 개선에도 경상연구비, 급여 등의 판관비가 증가하여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은 하락하였으며 기타 영업 외 수지 개선 등 역시 전년도 수준에 그쳤습니다.

이에 따라 에코프로는 정부의 친환경 정책 등으로 대기오염방지시설 등에 대한 수요 확대 및 중국 상해 법인 설립을 통한 수출판로 개척 등으로 인한 성장세가 예상되며 수익성 역시 원가절감 등으로 상승될 것이라 전망됩니다.

현재 에코프로의 주가는 74,800원이며 시가총액은 1조 6,851억원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미세먼지 관련 대장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미세먼지가 있으면 마스크를 써야하기 때문에 코로나19 이전에는 봄이 되면 황사 및 미세먼지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높았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마스크가 일상화되고 마스크 품귀현상이 나타나면서 마스크관련주가 작년에 크게 관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미세먼지는 단기간에 해결되는 문제가 아닌만큼 종목 투자에 앞서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