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양육관련 대장주 TOP 6

우선 배양육에 대한 아이디어는 상당히 오래전부터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는 영국의 윈스턴 처칠의 50년 후의 세계에서 50년 후에 우리는 닭 날개를 먹기 위해 닭을 일부러 기르지 않아도 될 것이며 대신 우리는 닭의 한 부위만 기를 수 있는 능력을 가질 것이다라고 언급하기도 하였습니다.

실제로 70년이 지난 지금 전 세계에서는 배양육과 관련된 연구가 한창 진행하고 있으며 2017년 당시 빌게이츠는 170억 달러를 배양육 스타트업에 투자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배양육관련 대장주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배양육이란

우선 배양육의 의미에 대해 설명하자면 이는 동물의 세포를 배양하여 만들어내는 고기로 동물을 도축해서 얻은 고기가 아닌 배양시설에서 동물의 세포를 키워서 만들어내는 고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배양육은 축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온실가스 감축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배양육관련 대장주 6종목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배양육관련 대장주 소개 TOP6

풀무원

배양육관련대장주

배양육관련 대장주 첫번째로 소개할 이곳은 식품제조업 등을 주 사업목적으로 1984년 5월에 설립을 하였으며 두부와  나물 등과 같은 신선식품과 신선식품 물류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중에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2008년 7월에는 인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인 풀무원 홀딩스로 출범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4년 4월에는 사명을 풀무원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풀무원은 주요 종속회사로 음식료품 제조입인 풀무원식품을 시작으로 물류대행 및 창고업인 엑소 플래시 물류, 단체급식업 및 외식업인 풀무원 푸드 앤 컬처 등을 보유하고 있기에 배양육 관련주로 분류되기도 하였습니다.

풀무원은 신석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판매 증가와 해외 부문의 양호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단체급식 및 외식업 부문의 부진으로 2019년 동기 대비 매출이 소폭 감소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인건비와 운반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확대에도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이 상승하였으며 법인세 비용 감소로 순이익 역시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로써 풀무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단체급식 및 외식업 부문의 부진이 지속될 것이라 예상되지만 온라인에서의 식품 판매증가와 해외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매출 성장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현재 풀무원의 주가는 23,150원이며 시가총액은 8,825억원입니다.

 CJ제일제당

배양육관련대장주2

배양육관련 대장주 중 하나는 씨제이제일제당입니다.

이곳은 2007년 9월에 CJ의 제조 사업 부문에서 인적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하기 시작하여 유가증권시장에 상장을 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설탕과 밀가루, 식용유 등을 제조하는 식품사업부를 비롯하여 의약품과 사료, MSG, 라이신, 핵산 등을 제조하는 생명공학 사업부와 유통 사업부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씨제이제일제당은 메치오닌과 라이신, 트립토판, 쓰레오닌과 발린 등 세계 최대 5대 사료용 아미노산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바, 시장 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HMR 온라인 채널 확장 및 만두 해외 수출 호조, 글로벌 사료첨가제 수요 증가에 따른 바이오 부문 성장, 택배 물동량 증가 등으로 인해 2019년 겨울 대비 매출 규모가 확대되었습니다.

게다가 지급수수료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율 개선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율이 상승하였으며 영업외 수지 개선으로 법인세 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이 상승하였습니다.

현재 이곳은 중국의 사육두수 증가에 따른 사료 첨가제 수요 회복으로 바이오 부문의 양호한 성장이 기대되고 있으며 식품 부문의 라인업 확대 및 글로벌 채널의 성장으로 매출 성장 역시 높을 것이라 전망이 되는 곳입니다.

현재 이곳의 주가는 464,000원이며 시가총액은 6조 9,851억원입니다.

경남 바이오파마

배양육관련대장주3

경남 바이오 파마위생용 및 의료용 고무제품을 생산, 판매업 등을 영위한 목적으로 설립이 된 곳으로써 주요 제품은 콘돔과 지삭크, 장갑 등이 있습니다.

먼저 콘돔시장의 경우 국내 3개 업체, 세계 70여개의 업체가 경쟁중에 있으며 주로 저렴한 인건비와 원활한 원자재 수급 능력을 갖춘 말레이시아, 태국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남 바이오파마는 충북 증평균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으며 중국 소재의 현지생산기지라 할 수 있는 유니더스유고제업유한공사를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2019년 5월 경남제약(주) 지분취득으로 의약품 매출 합산 및 중국 유니더스유교제업유한공사의 콘돔 매출 호조로 2019년 대비 외형이 확대되었습니다.

물론 급여와 광고선전비, 지급수수료 등의 판관비 증가로 2019년 대비 영업손식을 확대되었으나 금융수지 개선으로 당기순손실 폭은 축소되었습니다.

경남바이오파마는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라텍스 장갑 수요 확대로 말레이시아 공장의 공급 확대가 기대되며 배양육 관련 육즙 성분 특허출원하는 등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2,675이며 시가총액은 758억원입니다.

롯데푸드

배양육관련대장주4

배양육관련 대장주 중 하나인 롯데푸드는 1958년 1월에 설립을 하였습니다.

이곳은 롯데햄과 파스퇴르, 롯데 플래시 델리카 등의 회사를 합병한 종합식품기업으로 유지식품, 빙과, 육가공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배양육관련 대장주로 꼽힙니다.

부문별 매출으로는 유지식품과 육가공, 빙과 부문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내수 판매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씁니다.

롯데푸드는 롯데제과, 롯데리아 등 롯데그룹 내에 안정적인 흐름으로 식자재를 유통하고 있으며 식품 라인업 확대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재 롯데푸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외식시장 위축으로 식자재 유통 부문이 부진한 가운데 유제품 판매 감소 등으로 2019년 동기대비 매출 규모가 축소되었습니다.

또 대손상각비 감소에도 배출 감소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이 소폭 하락하였으며 매각 예정 자산 처분이익 발생으로 법인세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순이익률이 상승하였습니다.

롯데푸드는 코로나 19 장기화로 식자재 유통 부문의 매출 회복이 지연될 것이라 예상되나 가공유지 판가 인상 효과 등으로 인해 수익성은 개선될 것이라 전망됩니다.

현재 이곳의 주가는 431,500원이며 시가총액은 4,884억입니다.

삼양식품

배양육관련대장주5

삼양식품 역시 배양육관련 대장주 중 하나입니다.

이곳은 1961년 9월에 설립이 되어 원주와 문막, 익산 등의 공장에서 면류와 스낵류, 유제품, 조미소 재류 등을 제조하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프의 주원료인 야채류와 제품에 쓰이는 포장상자는 이곳의 최대주주 기업이라 할 수 있는 삼양 내츄럴스와 종속회사인 삼양 프로웰로부터 각각 매입을 하고 있습니다.

삼양식품의 종속 기업으로는 판지 가공 판매업인 삼양 프로웰을 비롯하여 원재료 선별인 삼양 티에이치에스, 운송업인 삼양로지스틱스, 외식업인 호면당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양식품의 경우 코로나 확산과 함께 해외 유통망 강화로 중국과 미국에서의 불닭볶음면 판매가 호조를 보인 가운데 국내에서도 신제품 출시를 하였고 불닭소스 판매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원화로 2019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률이 상승하였으며 법인세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순이익률 상승하였습니다.

삼양식품은 불닭 시리즈 라인업 확대 및 해외 판매 채널 다양화, 온라인 마케팅 강화 등으로 불닭볶음면 판매가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매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 전망됩니다.

현재 이곳의 주가는 97,500원이며 시가총액은 7,345억원입니다.

에스텍파마

배양육관련대장주6

에스텍파마는 1996년 에스텍 케미컬로 창업을 시작하여 1998년 12월에 (주)에스텍으로 법인 전환을 하였씁니다.

또한 2001년 (주)에스텍파마로 상호 변경을 하였으며 2004년 2월에는 코스닥 시장에 상장이 되었습니다.

이곳의 전체 매출의 약 60%는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수출물량의 89~90% 정도가 일본 시장에서 발생함에 따라 엔화에 따른 영업외 수지 영향 또한 상존하고 있습니다.

에스텍파마는 T&K 바이오 이노베이션 및 비보존 등 국내 유망 바이오 벤처 기업에 투자함에 따라 연구개발을 통해 신약 개발자 및 CMO 추가로 성장동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이곳은 성 위궤양 용제 당뇨병용제의 수요확대와 기타 매출의 증가국내 및 수출 시장에서 호조를 보였으며 외형은 2019년 동기 대비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러한 외형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의 완화로 영업이익률이 전년동기대비 양호한 상승을 보였으나 일시적 기타 수익 및 금융수익의 축소로 순이익률은 하락하였습니다.

에스텍 파마는 코로나 및 고령화에 따른 원료의약품의 수요 확대에 따라 양호한 외형 성장이 기대되는 곳으로 이를 통해 영업수익성 또한 상승세를 유지할 것이라 전망됩니다.

현재 이곳의 주가는 11,900원이며 시가총액은 1,416억원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배양육관련 대장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현대화 시대는 계속해서 변화가 되고 있는데 인구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이에 따른 육류 수요를 감당하기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게 바로 배양육인데 이 배양육은 추후 전체 육류의 35%가 배양육이 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투자자들 역시 배양육관련 대장주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이 종목에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장기적으로 오래 두면서 보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