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대출 주의해야 하는 점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사업자대출 주의사항! 최근, 코로나시기가 장기화 되면서 많은 분들이 힘든 상황을 겪고 있는데요, 소상공인이나 사업자를 가진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사업자 대출  신청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에 대해서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대출

사업자 대출 전에 살펴봐야 하는 점.

사업자 대출 신용 등급 확인

어떠한 대출이라도 본인의 신용 등급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되어야 합니다. 등급이 높을수록 유리한 방향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올크레딧이나 나이스 신용평가 등을 통해 조회를 할 수 있는데, 월 마다 한번 그리고 1년에 총 3회 정도 한해서 무료로 조회할 수 있고 TOSS를 통하면 언제 어디서든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입 전 확인 사항

대출을 받는 순간부터 빚이 생기는 것이고 매 달 납입해야 하는 금액을 연체 없이 납부해야 유리해 집니다. 또한 이전에 대출금을 갚았다 하더라도 중도 상환 수수료를 물어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조건을 깐깐하게 짚어 보면서 계획에 따라 대출이 필요한 금액과 기간 그리고 원금 상환 방식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금융 감독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파인의 금융 상품 한눈에 홈페이지에 들어가게 되면 대출 상품을 가기 업체 별로 확인할 수 있고 내가 찾는 대출 관련 상품들도 쉽게 접근하니 사업자 대출 알아보고 있는 분들은 참고해 보세요.

사업자 대출 이자 줄이는 방법

사업자대출을 무작정 필요한 금액이라고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금리를 따지고 보아야 합니다. 그래야 전체적으로 손실을 줄일 수 있고 불리하지 않게 합리적으로 빌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자를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주거래 은행으로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금이나 신용카드 혹은 사업자 통장이 어느 곳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파악하고 접근하는데, 지금부터라도 꾸준하게 이용하는 은행을 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대출 기간에 금리 인하 요구권을 적극 활용하는 것입니다. 대출 기간 중에 신용 상태가 개선 되면 금리를 인하 신청할 수 있으니 활용해 보세요.

그 다음으로 고려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상환 우선 순위를 정하고 이자를 일부라도 미리 갚아 가는 것입니다. 금리가 높은 것과 상환 기일이 빠른 것, 금리가 높은 신용 대출부터 갚아가야 최종 납입 일이 연장 되어 연체 이자를 피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신용 등급이 낮아서 고민이라면 서민 금융 정책 상품을 활용해야 합니다. 영세 사업자의 15%이상 고금리 채무를 저금리로 전환 시켜주는 상품도 있고 창업 자금 및 운영 자금 등을 무담보나 무 보증으로 지원해 주는 미소 금융의 상품도 있으니 참고해 보고 접해 보세요.

만약, 사업자대출 대출금 상환이 여의치 않고 문제가 생긴 경우, 다른 사업자 대출 상품으로 갈아 타는 것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주로 이자 총액을 낮추기 위한 목적으로 접하게 되는데요, 온라인 대출 비교 사이트를 활용하여 시중 금리와 각종 우대 금리를 비교해서 더 낮은 걸로 변경하는 것이죠.

이 방법은 단기간 상환이 가능하다면 사업자 대출 상품을 재 조정하기 보다는 만기 일을 연장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사업자대출

“마치며”

사업자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빚을 진다는 것이 무조건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계획적으로 사업자대출 방향을 설정하고 이자를 컨트롤 하면서 자금을 운용한다면 충분히 도움 될 것입니다. 또한 신청을 앞두고 있다면 조건을 꼼꼼하게 살펴 보아야 하고 어떻게 접근해야 본인의 상황에 적합한지 알고 결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