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주식배당금 받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삼성전자 주식배당금 받는 방법 :: 주식을 투자하는 분들에게 연말은 매우 특별한 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연말이 되면 배당주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데, 특히 작년에는 주식이 열풍임에 따라 주변에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종목을 갖고 있지 않는 분들은 찾기 힘들기도 하였습니다.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는 배당금을 지급하는 가장 대표적인 종목인 만큼 이번에는 삼성전자를 예시로 배당금을 받는 방법과 배당기준일, 매수시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삼성전자 배당

우선 배당은 기업의 이익잉여금의 일부를 주주에게 일정 형태로 지급하는 것을 뜻하며, 배당기준일은 주주가 배당을 받을 권리를 인정받을 수 있는 기준일, 배당락일은 배당기준일을 지나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진 주가의 상태를 뜻합니다.

특히 배당락일은 주식장 폐장일인 매년 12월 31일과 주말, 공휴일을 제외한 마지막 주식 개장날의 두번째 영업일이 해당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과거부터 최근까지 주주들에게 배당을 줄곧 해왔던 회사라고 해도 이번에도 무조건 배당을 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주주들에게 배당을 지급한지 얼마 되지 않아 주주자본주의 역사가 상대적으로 짧기도 합니다.

여기서 주주자본주의란 경영목표를 단순히 이윤극대화에 두는 것이 아닌 주주들에게 최대의 배당을 안겨주는 것에 의미를 두며 주주가 직접, 간접적으로 경영에 참여하는 것을 뜻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자본주의 역사가 오래되지 않아 기업이 주주환원에 대해 미국보다 인색한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업인 삼성전자의 경우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삼성전자는 12월 31일이 폐장일이기에 그 주 두번째 영업일인 12월 29일이 배당락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한국기업들이 연간 1회 결산배당을 진행하고 있는데, 삼성전자의 경우 분기마다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주식을 투자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삼성전자는 연간 배당금으로 1,415원을 지급하는데 이를 4분기로 나누어서 매 분기마다 한주당 354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삼성전자 주식을 매수해야하는데, 매수시점은 배당락일 전까지 매수를 해야하며, 삼성전자는 3월,6월,9월,12월말까지 매수를 하면 됩니다.

연말의 경우 배당기준일이 12월 30일이고 배당락일이 12월 29일이기때문에 12월 28일까지 매수를 해야 다음 4월에 4분기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렇듯, 삼성전자를 비롯하여 주식 배당을 하는 곳은 조금만 알아보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로 자금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식 배당금이 있는 기업은 대부분 대기업인 만큼, 연말 배당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부분을 잘 고려하셔서 매수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