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저림 원인 및 해결방안

손발저림이 생긴 것을 그대로 방치하지 말아야 합니다. 갑자기 손발이 저릿한 느낌이 있고 시큰거리거나 아픈 느낌이 있거나 피가 안 통하는 느낌이 있다면 원인을 찾아야 하고 그에 맞는 해결 책을 적용해 주어야 더 큰 질병을 막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손발저림 원인을 알아보면서 어떠한 증세들이 있는지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손발저림 원인

#신경시스템의 장애

손발저림 원인 중에 하나가 신경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말초신경이라는 것은 거미줄처럼 구석구석으로 퍼져 있는데 어느 한 구석에 문제가 생기면서 초반에 저린 현상이나 마취가 된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저린 현상이 나아지지 않고 움직일 때마다 불편함이 지속되고 있다면 말초신경병증을 의심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손가락 중에서 엄지와 검지 쪽으로 특히나 저린 현상이 있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이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 쪽 팔이나 다리에서 국한되어 저림 증상이 발생하는 말초신경 병 중에 하나이기도 하는데요, 물건을 들어올리기 불편하거나 안으로 굽힌 상태에서 저린 현상이 심해진다면 정밀하게 검사를 받아 보아야 합니다.

#뇌졸중

손발저림 원인 중에 하나가 뇌졸중일 수 있습니다. 갑자기 저리기 시작하고 갈수록 심해지거나 입술까지 같이 저린 현상이 나타났다면 뇌졸중일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빠르게 내원하여 정밀하게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 때에는 평소에는 괜찮다가 저린 증상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언어 마비나 어지럼증이 생길 수가 있고 팔 다리에 힘이 빠지기도 합니다. 정확하게 뇌경색인지 뇌출혈인지 판단해야 하기에 검사가 필요로 합니다.

#혈액순환장애

한 자세를 오래 유지를 하고 있거나 손목을 많이 쓰는 사람 혹은 골반이 틀어져 있는 분들은 손과 발이 저린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나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생기는 것으로 하지정맥류나 레이노이드증후군 등이 손발저림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차가운 곳에 노출이 되면 증상이 악화되기도 하고 손가락이나 발가락 끝이 하얗게 변하기도 하는데 류마티스 내과나 순환기내과 혈관내과 등을 방문하여 정밀하게 검사하여 원인을 정확하게 찾고 그에 맞는 해결 방법을 적용해 주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스크

디스크라는 것은 척추 뼈 사이에 연결되어 있는 곳으로 다양한 원인들로 하여금 제자리에 있어야 하는 것이 이탈하여 다른 조직이 눌리면서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때에 디스크가 지속이 되고 심해질수록 허리에 문제가 있는 것임에도 혈관과 조직이 눌리게 되면서 손발저림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한 쪽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나아지지 않는다고 하면 디스크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2. 손발저림 원인 방치하지 말아야 해!

시간 지나면 저린 현상도 없어지겠지 라고 생각하고 가벼이 넘기면 안 됩니다. 몸에서 보내는 적 신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뇌졸중이 원인이었다면 치료 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관련 병원으로 가서 검사진행을 해야 합니다.

혈액순환 장애 또한 갱년기 여성이나 하루 종일 앉아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에게도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젊을수록 혈관관리를 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생활 패턴을 개선하고 혈액 순환이 올바르게 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다른 합병증까지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치며”

주부나 당뇨병 환자 등 흔하게 생길 수 있는 저림 현상은 일찍 발견할수록 소염제나 약물 스테로이드 주사 등으로 비교적 간단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손발저림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을 하고 치료가 늦어지지 않도록 해당하는 병원을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