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걷는 시기

아기 걷는 시기 :: 내 아이의 모든 순간들이 소중하고 특별하겠지만 특히나 첫 걸음마 하는 순간만큼은 너무나 기특하고 대견스러운 감격의 순간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동안 태어나서 뒤집기, 혼자 앉기, 서기 등을 겪으며 많이 성장해온 우리 아기, 우리 아기의 걸음마 시기는 언제쯤 인지, 걷기 시작하면서부터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 성장발달

아기걷는시기

아기의 성장발달 사항은 개개인의 편차가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언제다!라고 정의할 수는 없지만 빠른 아이의 경우에는 9개월 때부터 걷기 시작하며 늦은 아이들은 15개월부터 걷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보통 남자아이들 보다 여자아이들이 빠른 편이라는 속설도 있습니다.

대게 돌 전후로 걷기 시작하며 14개월~16개월이 지나면 대부분의 아이가 걸음마를 시작하기 때문에 조급해 하며 기다릴 필요는 없지만, 다만 18개월이 되어도 아기가 걸음마를 못한다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기의 걸음마는 아이 스스로 주도적으로 시작해야 하는 것으로 부모가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조금 늦어지거나 서툴더라도 아이 스스로 잘 할 수 있도록 지켜봐 주고 기다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의 욕심에 아무리 열심히 연습을 시킨다 하더라도 빨리 걷게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가 어려워한다면 조금씩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걸음마에 도움을 주는 방법

충분히 기어 다니며 허리 힘과 다리 힘이 충분히 길러졌을 때, 아이 또한 걸음마에 대해 힘들어하지 않을 때에 걸음마 보조기와 같은 미는 장난감 또는 아이의 장난감이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물건 등으로 아이가 걸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과 같은 부모의 도움으로 걸음마 연습을 통해 운동 발달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가 누워있을 때 하늘자전거 운동을 통해 다리근육을 키워주는 것 또한 걸음마를 시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기 걸음마 주의사항

아기 걸음마 주의사항으로는 걸음마를 시작한 아이라면 아직 균형감각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갑자기 넘어지는 일이 많습니다.

실내에서는 바닥에 미끄러지지 않게 양말을 벗겨 두고 외출 시에는 아이가 걷기에 무겁지 않은 가벼운 신발을 신기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 환경도 누워만 있을 때 보다 활동 반경이 커진 만큼 사고 위험 또한 높아지기 때문에 장난감이나 아이가 넘어졌을 때 다칠 만 한 것들은 치워야 하며 가구들 또한 최소화로 부딪치지 않게 공간을 넓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넘어지는 아이를 위해 넘어지더라도 많이 다치지 않게 충격을 완화해 주는 무릎 보호대나 놀이매트를 깔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걷는 시기에 부모 또는 보호자가 한 눈 팔지 않고 주의 깊게 살펴야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아기의 첫 걸음마는 부모의 입장에서 감동적이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잘 걷게 하기 위해 욕심을 내는 부모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걸음마가 조금 느리더라도 뒤집기를 하고 앉거나 일어나 서기 등을 했을 때처럼 좋아하며 격려해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간혹 다른 아이와 비교하며 ,내 아이만 늦는 것 같다는 조급함과 불안감이 갖고 있는 부모들이 있는데, 조급해하기보단 아이가 혼자 잘 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이 가장 좋은 부모의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