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lifebaby아기 뒤집기 시기, 과연 언제?

아기 뒤집기 시기, 과연 언제?

아기 뒤집기 시기, 과연 언제?

아기들은 개월수에 따라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뒤집기라고 할 수 있는데, 만약 첫 아이의 경우 우리 아기가 뒤집기를 빨리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의 부모님들도 많이 있습니다.

아기가 몸을 뒤집기 위해서는 사물을 눈으로 쫓는 것을 시작으로 목 가누기, 손으로 물건 잡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대소근육이 발달되어 있어야합니다.

뒤집기를 하기 전 아기들의 힌트로는 바닥에 배를 댄 채 팔로 몸을 지탱하면서 머리와 어깨를 들어올리는 행동을 취한다면, 아기가 뒤집기를 할 준비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기 뒤집기 시작

아기뒤집기시기

보통 아기가 생후 4~5개월 정도가 되면 팔과 다리, 어깨 힘이 생기기 때문에 뒤집기를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엎드린 자세에서 바로 눕는 되집기는 6개월에서 8개월 정도 더 지나야 가능하게 됩니다. 뒤집기를 성공한 아기는 정면과 옆면까지 볼 수 있어 시야가 넓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 시기의 아기는 손과 발의 움직임이 이전보다 수월해지고, 기기 위한 준비를 시작하며 이로 인해 방향감각을 익히게 됩니다.

뒤집기 시기는 아기마다 개인차가 있는데 만약 이러한 단계를 건너뛰더라도 이후 발달행동이 나타났을 경우에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기 뒤집기 발달 자극하는 방법

엎드린 자세하기

이 자세는 전신 근육의 발달을 도와주며 머리를 들고 팔, 다리를 움직일 때 사용하는 근력을 기르는데 매우 효과적인데, 처음에는 아기를 안고 서서히 몸을 눕혀 배 위에 엎드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난감으로 시선끌기

아기가 아둥바둥거리며 뒤집기를 시도하기 시작하면 뒤에서 소리나는 장난감을 흔들어 손을 뻗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으며, 이름을 부르거나 아기가 좋아하는 노래를 들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 움직임이 편해지도록 얇게 옷을 입혀 움직임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 살짝 당기기

아기가 오른쪽을 보고 누워있을 때, 왼발을 얼굴 방향으로 잡아댕겨 몸을 돌리는 방법을 터득하게 도와주는 것이 좋은데, 옆으로 누워있을 경우에는 얼굴 쪽으로 뻗게 하고 어깨를 가볍게 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뒤집기 연습은 무리하게 시키면 아기가 힘들어하기에 종종 쉬면서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신마사지 하기

근육양이 적고 체력이 약한 아기의 경우 가벼운 운동을 해도 신체의 큰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뒤집기연습을 시킨 뒤 팔다리를 주물러주고 뭉쳐있는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창찬하기

아기가 뒤집을 때마다 박수를 치거나 말로 칭찬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 이는 아기 혼자서 달성한 성공에 대해 칭찬을 반복한다면 자신감도 생기고 부모와의 애착도도 높아지게 됩니다.

마치며

아기가 뒤집기를 힘들어할 경우, 부모가 도와주는 것도 좋지만 아기가 혼자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모습이 보인다면 가만 놔두는 것도 좋습니다.

아기가 뒤집을 때, 부모가 주의해야할 사항으로는 모유나 분유를 섭취 후 뒤집기를 바로 하거나, 낙상,딱딱한 바닥에서 연습시키기, 푹신한 침구, 일부러 방향바꿔주기 등이 있는데 이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며 그래서 아기 뒤집기 연습을 시킬 때에는 항상 주의하면서 아기 뒤집기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data-full-width-responsive="true">
최신 글

인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