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배밀이 시기

아기 배밀이 시기::아기들은 태어난 순간부터 생후 1년간 급속도로 성장을 하게 됩니다. 그 이유로는 아기의 운동기능이 눈에 띄게 발달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는데, 아기들이 개월수마다 보여주는 운동기능 발달은 아기의 인생에 있어서 단기간에 보여줄 수 있는 극적인 변화이기도 합니다.


성장과정에도 단계가 있는데, 특정 단계를 건너 띄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경우라면, 굳이 칭찬받을 만큼의 좋은 일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기들은 단계별로 그 시기에 해야 할 발달과정이 있기 때문에, 이때 부모의 역할로는 아기의 탄탄한 발달을 위해 아기에게 시기별로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기가 배밀이를 하는 시기와 이 시기의 발달 특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기가 배밀이하는 시기

아기배밀이시기

아기들은 생후 한달이 지나면 스스로 몸을 움직이는 힘이 조금씩 생겨나게 됩니다.

대부분 아기들은 생후 2~3개월이 지나면 목을 가누게 되고, 아무리 늦어도 4~5개월이 지나면 목을 가누게 됩니다.

이렇게 목을 가누고 나면 그 다음 뒤집기를 하기 시작하는데, 일반적인 배밀이 시기는 뒤집기를 하고 난 뒤 시작하는데, 처음 시작은 뒤로 가는 것부터 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기는 시기는 6개월에서 12개월 사이에 시작이 됩니다.

아기를 엎드려 놓은 상태에서 뒤로 조금씩 이동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면, 그건 배밀이를 시작한 것이니 칭찬을 많이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들은 엄마,아빠의 칭찬을 받으면 더욱 힘을 내어 배밀이를 시작하며, 이 배밀이를 통해 운동능력이 생기고 이동하는 요령을 터득하게 되면, 기는 능력도 생기게 됩니다.

아기의 배밀이가 중요한 이유

아기 배밀이는 아기의 뇌 발달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아기가 태어나서 6살까지 90%의 뇌가 발달하게 됩니다.

특히 태어난 뒤 3년 동안은 아기의 두뇌발달에 큰 영향을 끼치는 시냅스가 가장 활발하게 만들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 스냅스가 얼마나 정교하게 많이 발달하는지에 따라 머리가 좋다, 나쁘다가 결정이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뇌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것이 손을 관할하는 부위인데, 그렇기 때문에 손을 통한 감각자극와 아기의 모든 신체의 감각자극은 아기의 시냅스 형성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은 소근육,대근육 발달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배밀이를 시도하며 손을 바닥으로 짚게 되는데, 이때 몸을 이동시키기 위해 조그만 손바닥을 펼치고 힘을 주게 됩니다.

또한 엎드린 상태에서 온몸이 바닥에 밀착되어 있는 상태에서 이동을 하려고 몸을 움직이게 되는데, 이때 아기의 손과 배를 비롯하여 온몸이 자극을 받게 됩니다.

배밀이를 하지 않는 경우

간혹 아기에 따라 배밀이를 하지 않고 앉기에서 서기로 곧바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보행기에 많이 앉아있었던 아기들 중에서는 기지않고 곧장 서는 운동발달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모습을 보면 부모님 입장에서 아기가 일찍 서니까 아기의 운동발달 역시 빨리 진행이 된다고 생각이 들 수 있는데, 아기가 기는 것은 아기의 양쪽 뇌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생략이 된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아기가 배밀이 할 때, 부모가 도와줄 수 있는 방법

우선 아기가 혼자서 손을 뻗어 멀리 있는 물건을 잡으려고 시도를 한다면, 모른척하고 그냥 내버려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배밀이와 기기를 할 바닥의 온도는 아기의 체온에 가까울 정도로 따뜻한 것이 좋으며, 바닥은 매끄럽고 평평하며 약간 탄력이 느껴지는 정도가 좋습니다.

또, 뾰족한 모서리가 있는 부분은 패드를 붙이고 아기의 손 높이에 있는 콘센트 등에는 안전 커버를 씌우고 가구를 아예 다른 방으로 옮기고 넓은 공간을 확보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기가 기는 곳의 바닥은 깨끗하게 청소하여 아기가 머리카락이나 먼지를 주워먹지 않도록 청결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으며, 아기의 발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집안에서는 양말을 벗기고 옷을 얇게 입혀 몸의 움직임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이처럼 아기들은 굳이 부모가 알려주지 않아도 개월수에 맞게 알아서 성장발달을 하곤 합니다.

이 시기의 아기들은 빠르다고 다 좋은 것이 아닌만큼, 자신의 아기가 현재 개월 수에 맞는 발달을 하고 있는지를 먼저 파악한 뒤, 차근차근 성장발달을 하게끔 도와주는 것이 제대로 된 부모의 역할이라 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