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증상 해결방법 꿀TIP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컴퓨터 작업을 하루 종일 하거나 스마트폰 사용을 어두운 곳에서 지속하다 보면 안구건조증 증상이 생길 수가 있는데요, 대충 안약이나 인공 눈물로 해결하다 보면 되려 건조증이 심해지기도 하고 염증 초래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올바르게 관리를 해야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안구건조증이란?

안구에 눈물이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증발해 버리면서 균형이 깨져 버린 상태를 말합니다. 이 때에는 표면에 거친 느낌이 나기도 하고 시리고 자극적이며 눈을 계속 깜빡 거리게 되는 질환을 말하는 것으로 건조감은 물론이고 이물감이 느껴지며 충혈을 동반하거나 뻐근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원인은 무엇일까?

눈물 분비가 올바르게 되지 않거나 과도하게 증발해 버렸을 때 생기는 것으로 TV나 컴퓨터 작업을 오래 하거나 스마트폰 기기의 무리한 사용으로도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눈물 생성기관에 염증이 유발 되었을 때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심한 경우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쇼그랜증후군이나 유천포창이나 스티븐존슨 증후군 등의 전신질환이 동반 되었을 때에도 안구건조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을 알아볼 때에는 세극등 검사라고 하여 현미경으로 눈을 최대 40배까지 확대하여 자세하게 관찰하여 질환을 확인하고 각 결막의 건조상태를 보고 두께나 각막의 염증 유무나 눈꺼풀 테의 염증 유무 정도 등을 꼼꼼하게 검사하게 되며 쉬머르 검사를 통해 눈물 분비량을 확인하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눈이 시린 것이 가장 보편적인 특징이고 이물감이 느껴져서 깜빡 거릴 때마다 불편함이 느껴지는 것이 안구건조증 증상 초반증세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쿡쿡 쑤시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무겁게 느껴져서 눈을 쉽게 뜨지 못하게 될 수가 있습니다.

눈을 감고 있으면 비교적 편한 느낌이 들고 특히 겨울철 찬 바람을 맞게 되면 눈물이 되려 많이 흐르게 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통증을 심하게 호소하기도 하고 눈이 빨개 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외관상으로 보아도 출혈 된 것이 보이고 자극이 있어 보일 수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는 눈병 증세와 비슷해 보이고 심한 안구건조증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두통을 호소하기도 하고 이와 같은 증세들은 사람 마다 똑같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개 증세가 한번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와 예방 방법

무조건 인공눈물 등으로만 해결해서는 안 됩니다. 심하고 나아지지 않을 때에는 정확하게 원인을 먼저 파악을 한 후에 그에 맞게 염증 치료를 함께 진행해야 합니다. 눈물 점안, 지방층의 부족으로 증발일 때에는 눈꺼풀 염증 치료를 시행해야 하고 안구 염증의 원인일 때에는 항염증 치료가 동반 되어야 합니다.

눈물점을 막아 배출 되는 눈물 양을 줄이는 등의 해결방안을 함께 써서 진행하면 비교적 빠르게 호전 되는 상황도 있습니다.

눈물을 적게 생성하는 것으로 완벽하게 치료가 된다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평소 관리를 제대로 해 주어야 하고 염증 반응을 가라 앉혀 주면서 관리가 들어가야 합니다.

평소에 게임기 사용이나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이나 테블릿PC 사용하는 걸 조절해야 하고 장기간 컴퓨터 사용도 중단해야 합니다. 중간 중간 휴식을 충분하게 시켜 주면서 수분 섭취량도 늘려주어야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증상이 심할 때에는 병원에서 진단해 주는 약물로 치료를 진행하고 눈에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해주며 따뜻하게 온 찜질 등으로 관리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되니 안구건조증 증상이 있을 때에는 초기부터 올바르게 관리해 보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