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금 시세 전망

올해의 금시세 전망

요즘에는 경제상황이 좋지 못함에 따라 많은 사람이 재테크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재테크는 세테크, 금테크 등과 같이 추후 돈이 될 만한 것들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금테크는 금을 사고 파는 거래를 하면서 차익을 내는 것인데, 아무래도 금값은 하루하루 다르기 때문에 제대로 공부하지 않으면 오히려 역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갖고 있는 금시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금시세 변동 추이

금시세

작년 1월 금시세는 57000원 대로 최저 금액이었는데 이는 중국 우한에서 발발한 코로나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경기 침체가 시작되면서 안전자산인 금값도 고공행진을 하기 시작합니다.

6월에 들어서 금값은 78000원 대로 최고점을 찍었는데, 그 이후 다시 소폭 하락세를 보였지만, 1월과 비교하였을 땐 많이 올랐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올해의 금 시세 전망

전문가들은 올해에도 금값이 더욱 올라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코로나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달러 무제한 풀기가 진행되었으며, 이는 역대급 추경이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장기적인 저금리 기조로 인해 화폐가치가 하락되고 있기 때문에 오를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금값 확인하는 방법

한국 금 거래소

금값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대표적으로는 네이버에서 한국 금 거래소를 검색 후 접속하면 오늘의 금 시세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금을 살때와 팔 때 금액까지 모두 기재되어 있어 한눈에 보기 편리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인베스팅 닷컴

이곳은 주식을 하는 분들에게 매우 유명한 곳인데, 인베스팅 닷컴에서도 무료로 금 시세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실시간 경제지표와 원자재, 선물 등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한 곳입니다.

한국에서 금에 투자하는 3가지 방법

​금 통장

금 통장, KRX 금시장에서는 실제로 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신 금을 실물로 인수할 때 10% 부가가치세가 붙는데, 그로 인해 대부분 사람들은 인출하려고 하지는 않습니다.

금 ETF = 거래소에 상장된 펀드

​국내 금ETF, 은행 금 통장 매매차익에 배당 소득세 15.4%. ETF는 운용 수수료 1~5%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장은 세금이 세며, 해외 상장 ETF는 양도소득세 22%가 있지만 순이익 기준 250만원까지는 공제가 됩니다.

KRX 금시장

KRX 금시장은 매매차익, 배당소득세가 면제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시세차익을 노리는 사람은 KRX 금시장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해외 시장과 한국 시장의 금 가격이 다를 때가 있는데, 이전에는 해외 시장과 한국시장이 7%정도까지 차이가 난 경우도 있었습니다.

​마치며

많은 분이 올해 금을 사야할까 말아야할까 고민을 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금은 경제 위기시 현물의 가치가 오른다는 점은 역사적으로 이미 증명이 되었으며, 그렇기에 금은 투자목적보다는 안전자산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경제위기가 도래할 때, 자산을 적적히 배분해두는 것이 중요한데, 만약 경제적으로 여유가 어느정도 된다면 원자재인 금으로 자산 배분을 하는 것도 좋은 재테크가 될 수 있는 만큼, 각자의 상황에 맞게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