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즙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칡즙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흙 속의 진주라 불리는 칡즙으로 건강관리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칡즙효능과 부작용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칡즙 효능

칡즙효능

우울증,갱년기 증세 완화

칡은 한방약재명으로 갈근이라고도 불립니다.

줄기와 잎 등 모든 부분이 약용과 식용으로 쓰이는 유용한 약초이며,특히 겨울에 나는 칡뿌리 부분이 전분과 단맛이 많고 약효가 가장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중년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 완화로 칡즙효능이 주목받고 있는데, 칡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흡사해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며 우울증과 안면홍조, 골다공증 등 여성호르몬이 줄어들면서 유발되는 갱년기 증세를 완화시켜줍니다.

최근 여성호르몬의 대체로 석류의 인기가 대단하지만, 칡 속에는 석류의 600배나 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확실한 칡즙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숙취해소

또한 최근 심각한 미세먼지 속 독성물질을 제거해 체내에 독소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몸속 해독작용과 더불어 칡즙효능으로 숙취해소가 있습니다.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주독을 풀어주고 숙취로 인한 갈증을 해소하는 데 탁월한데,술 좋아하는 분이라면 음주 전후에 칡즙을 섭취하여 간을 보호하고 알코올로 인한 어지러움과 구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해열작용

또한 칡은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해열작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데, 평소 몸에 열이 많아 땀이 많거나, 초기 감기 증상으로 열이 동반된다면 칡즙을 섭취해 열을 내리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칡즙 부작용

성조숙증

하지만 이렇게 풍부한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은 사춘기 이전의 여자아이가 장기간 섭취할 시, 자칫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 있는 칡즙 부작용의 우려가 있습니다.

해독작용과 숙취해소 또한 탁월합니다.

칡속의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 작용과 염증 제거 노화 방지 등에 가장 많이 언급되는 성분인데,대표적으로 체내의 유해산소를 제거해 DNA 및 정상세포를 보호, 체내 염증을 방지해 질환의 위험으로부터 몸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간에 자극적

알코올 분해 작용이나 숙취해소에 좋지만 칡즙부작용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간 기능에 도움을 준다고 해서 필요 이상으로 과다 섭취하거나 진한 농도의 생즙으로 자칫 간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복통과 설사

하지만 이러한 칡의 찬 성질로 인한 칡즙 부작용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평상시 몸이 찬 체질의 경우,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 양을 줄여주는 것이 좋으며, 변비가 있는 분들의 경우 증상을 심각하게 악화할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다양한 칡즙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및 숙취해소, 해열, 해독 등 다재다능한 효능이 있는 칡뿌리지만, 체질에 맞지 않으면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한다는 사실 꼭 확인하시고 적절하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