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대장 무료열람하는 방법

토지대장 무료열람하는 방법-새로운 곳으로 이사를 준비하면 확인해야하는 과정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다양한 요소들이 있지만 등기부등본이나 건축물대장은 해당 건물의 상태를 알려주는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해당 건축물에 문제가 있는지에 대한 여부는 물론 법적인 문제들의 사항들까지도 확인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이는 토지대장 무료열람을 통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토지대장 무료열람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토지대장이란

우선 토지대장의 의미를 살펴보자면 쉽게 말해 땅에 대한 소재지,지번,지목,지적 및 소유자의 주소와 성명 등을 기록해 놓은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땅이 누구의 것인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주소록과 비슷합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하는 방법

이전에는 토지대장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관공서를 방문해야했었지만 이제는 현대화 시대가 됨에 따라 시간과 장소 제약없이 정부24포털 사이트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사이트에서는 토지대장 무료열람을 통하여 따로 수수료나 비용들을 지불하지 않고 이를 확인할 수 있음과 동시에 주민등록등본이나 병적신고서전입신고와 관련된 내용까지 모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이 있음에 따라 시간적인 여유가 없는 현대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하는방법

우선 토지대장 무료열람을 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하는데, 공인인증서를 거쳐 확인하거나 그 외에 아이디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자주 찾는 서비스 메뉴에서 토지(임야)대장을 클릭합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하는방법2

그러면 민원안내 및 신청 내용에서 토지(임야)대장 열람,등본발급 신청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이에 대해 알아보자면 신청방법인터넷, 방문,팩스와 우편,민원우편과 모바일,전화로 할 수 있고 등본 발급은 500원, 열람은 300원이며 인터넷발급 등본은 300원이고 열람은 200원입니다.

특히 소유자가 전자민원을 통해 등본발급, 열람 신청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리기간의 경우 근무시간 내 3시간 안에 해결할 수 있으며 신청자격은 누구나 가능합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하는방법3

그 다음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 간편인증을 이용하여 로그인을 하거나 공동, 금융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만약 공동, 금융 인증서 로그인을 할 경우 인증서 등록이 먼저 진행되어야하는데 이는 회원가입 후 아이디로 로그인한뒤 마이 gov메뉴에서 인증등록,관리메뉴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하는방법4

로그인을 하고 나면 토지대장 무료열람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신청내용 화면에 여러 항목이 나오게 되는데 대장 구분토지대상으로 체크하고 발급을 원하는 토지 소재지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연혁인쇄 유무 선택에서는 로 선택을 하고 폐쇄대장 구분선택일반, 특정 소유자 유무구분소유자가 그 토지를 갖고 있는지 알고 싶을 경우 유로 선택하고 상관이 없을 경우 무로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특정 소유자 구분을 유로 선택하게 되면 주민번호나 법인번호를 입력해야합니다.

그 이후 공시지가기준년도소유자주민등록번호, 뒷자리표시유무를 선택해줍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하는방법5

신청이 완료되면 수령방법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수령방법은 총 4가지가 있는데 온라인 발급(본인출력), 전자문서지갑, 제3자제출이 있으며 인쇄가 여의치 않을 경우 방문수령(후불)이 있습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하는방법6

조회를 누르고 나면 몇초 뒤에 문서출력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여기서 출력하기를 클릭해주면 토지대장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출력도 가능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정부24시 사이트를 통해 토지대장 무료열람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토지대장은 조회한 땅의 소유자는 물론 소유자의 거주지와 해당 토지에 대한 면적, 지목, 개별공시지가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처럼 기본정보만 알 경우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