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방법 및 주의사항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방법 및 주의사항

주식 투자 관련하여 중요하게 알고 가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관련된 사항인데요, 해외 주식 양도 소득세 신고를 올바르게 하지 않으면 꽤나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하면서 진행해야 합니다. 의미는 무엇이고 절세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국내 주식 종목의 경우에는 요건을 갖춘 대주주에게 양도 소득세라는 것이 부과 되도록 갖추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주식은 소액을 가지고 있어도 차익에 대해 양도 소득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세청에서 해외 주식 양도세 고지서를 보낸 대상은 국내에 2.6만명으로 국내 주식보다 많은 숫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계산하는 방법과 납부 방법을 올바르게 알고 있어야 손해 보는 일이 생기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 주식에서 A종목에서는 1000만원의 수익, B종목에서는 400만원 손실을 봤다면 양도 소득세를 계산할 때는 순이익 600만원에서 250만원을 제외한 350만원에 대해 22%의 세율인 77만원을 다음 년도 5월말까지 신고하면 됩니다.

분기마다 양도세를 신고 하는 것이 아닌 1년치 소득에 대해서 다음 년도 5월에 신고를 하면 되는데요, 헷갈리시는 분들이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기간을 지나치고는 합니다. 양도세는 금융소득이 아닌 분류 분류과세 소득으로 종합과세대상이 아닙니다.

 

관련 : https://biz.chosun.com/stock/stock_general/2021/09/07/SX3KCZ6PMBHBDO6I762ELWONHM/?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해외주식에 직접 투자 시 22%의 양도 소득세만 납부하면 되는데요, 5월 종합소득세 신고와 연말 정산 시 자신의 연령과 소득 기준에 따라서 부양가족 공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결국 차익을 계산해서 양도세를 매기는 것이기 때문에, 연말에 해외 주식 양도 소득세를 위 손실 본 종목을 정리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입니다.

이는 양도소득세의 부과기준이 종목별이 아닌, 연간 수익 별로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양도소득세 절세가 가능한 건데요, 그렇기 때문에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를 해 주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해외 주식 양도 소득세 홈택스 납부 방법은 홈택스(www.hometax.go.kr)에 접속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그리고 나서 양도소득세 전자 신고를 눌러주면 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이후 양도소득세 년도와 월을 조회하면 기본사항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만약 새로 작성하시려면 새로 작성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양도 자산 종류는 ‘국외’ 및 ‘국외주식’을 선택하시면 되고 저장 후 다음이동을 눌러주시면 아래의 화면이 나옵니다. 거래 내역을 입력하여 신고하면 됩니다.

양도세 용어 정리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종목 명이라는 것은 자신이 사고 판 주식의 이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국 내/외 구분은2 (국외) 그리고 취득유형별 양도주식 수 라는 것은 자신이 매매한 주식의 수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주식 등 종류는 61 (국외)이고 취득유형, 01 (매매) 그리고 양도일자는 매도일 입니다. 주당양도가액의 경우 매도 단가 이고 양도가액은 총 매도금액 (주식수 * 매도단가)이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 펀드 주식 차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 #t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