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이유식 시작시기

아기 이유식

아기가 태어나고 100일 정도가 지나면 엄마들은 슬슬 우리 아기의 이유식에 대해서 고민을 시작 하게 됩니다.

언제쯤부터 시작을 할지, 이유식은 어떻게 만들 것인지, 이유식 식단은 어떻게 할지 등등에 관하여 생각을 하게 됩니다.

모유나 분유처럼 액체만 먹던 아기들에게 처음으로 고체형의 음식물을 접하는 초기 이유식은 아기가 잘 적응해야 음식물의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성장발달에 도움을 주고,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이유식 단계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보통 이유식 시작 시기는 생후 4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시작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이유식 시작 시기가 생후 4개월경에 일찍 시작하게 됐다면 이유를 알 수 없는 고열이 생긴다거나 갑작스레 변비 또는 설사가 생겼다거나 변을 보는 횟수가 부쩍 늘었다거나 밤에 자주 깨고 낮에 칭얼거림이 심해지거나 피부 발진이 생겼다면 이유식을 일찍 시작함으로써 부작용이 생긴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준비가 되지 않은 아기에게 너무 일찍 시작한 이유식은 아기의 소화기에 부담이 되고 소화기 불균형은 체증을 유발하여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기에게 부작용이 나타나 이유식에 실패한 경우 생후 10개월에서 돌 이후가 이유식 시작으로 적당함으로 무리하게 이유식을 이어나가지 않도록 합니다.

시기별 이유식

아기이유식

 

초기 이유식

초기 이유식의 양은 하루 1번, 30~80ml 정도로 소화가 가장 활발한 오전 시간대를 추천합니다.

이유식을 먼저 먹이고 난후 이어서 모유나 분유 수유를 하는 것이 좋으며 모유나 분유의 양 또한 하루 800~1000ml 정도가 적당합니다.

초기 이유식은 10배 죽, 미음으로 아기가 음식에 알레르기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적은 재료부터 하나씩 늘려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적은 음식으로 초기 이유식에 적합한 채소로는 청경채, 비타민,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양배추, 단호박, 감자, 고구마, 무, 오이, 애호박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음식 섭취 후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 가지 재료를 3~4일 간격으로 먹여보며 알레르기 반응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기 이유식

중기 이유식의 시작은 6개월에서 8개월 사이로  5~6배죽이 좋으며 양은 하루 2번으로 오전, 오후 나누어 스케줄을 정하여 한번 먹일 때마다 50ml 정도 양이 적당합니다.

중기 이유식은 초기 이유식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없던 재료들과 함께 쇠고기(안심이나 등심 등), 닭고기, 흰 살 생선(가자미, 대구 등), 두부, 치즈, 버섯 등과 같은 재료로 만들며 부적합한 재료로는 돼지고기, 달걀흰자, 등푸른생선, 조개류 등이 있습니다.

중기 이유식에서 중요한 점은 아기의 빈혈을 막아주는 철분 흡수입니다.

모유 등에 들어 있는 철분의 양이 적기 때문에 생후 6개월 이후에는 고기 육수뿐만이 아니고 철분이 많은 붉은 고기와 철분 흡수를 돕는 채소들을 함께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기 이유식

후기 이유식의 시작은 9개월에서 12개월 사이로 진밥 형태로 양은 하루 3번으로 아침 점심 저녁으로 나누어 먹이며 100ml 정도 양으로 먹입니다.

이유식을 먹인 후 1~2시간 뒤에 모유나 분유 수유를 하게 되면 간식처럼 젖을 주는 것으로 이유식을 먹는 양이 늘지 않아 아기가 양껏 식사하는 데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유식 직후에 바로 수유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후기 이유식은 중기 이유식 재료들과 함께 새우, 게살, 대부분의 과일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부적합한 재료로는 등푸른생선, 달걀흰자, 생우유 등이 있습니다.

후기 이유식에서도 절대 간을 하지 않으며, 아직 어른이 먹는 밥은 소화불량이 될 수 있고 먹는 양이 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무른 밥이나 진밥 형태로 먹여 씹는 연습을 충분히 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마치며

아기의 발달 상태는 모두 다 다름으로 내 아기의 발달 상태를 확인하여 시작하며, 아기가 스스로 앉을 수 있고 음식에 관심을 보일 때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새로운 재료의 추가는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잘 살펴 가며 늘리고, 아기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는 새로운 재료 사용을 자제하며, 음식의 간을 절대 하지 않습니다.

이유식을 잘 한 아기들은 편식할 확률도 낮다고 하니 우리 아기의 평생의 식습관을 길러주는 일로써 다양한 재료를 통해 안전한 이유식의 섭취가 될 수 있도록 시도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