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변비 예방하는 방법

임신 변비 예방하는 방법

임산부들의 75% 정도가 변비로 인한 고통을 호소한다고 하며, 임산부들이 변비가 생기는 원인에는 다양한 요인이 있겠지만 대표적으로는 자궁의 크기가 커지면서 음식물들의 대장 통과 시간이 지연되고 장운동 저하, 임신 중 호르몬 변화, 신체활동 감소, 철분제 복용 등이 있습니다.

변비를 방치하거나 심해져서 복통이 생길 수 있으며, 치질로 이어지는 경우도 발생하며, 임산부들 중 70% 정도가 치질을 겪는다고 합니다.

임산부들의 치질 연고의 사용은 가능하지만 대부분 화학적인 성분이므로 장기간 사용은 권하지 않으며, 치질 연고 대용품으로 코코넛 오일, 생알로에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치질약 복용또한 가능하나 초기 3개월 이내를 제외하고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화학성분이 들어있는 연고나 약물 복용보다는 좌욕이 치질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매일 샤워 시에 샤워기로 물을 따뜻하게 하여 항문을 3분~5분 정도 적셔주면 된다고하니 좌욕기가 없는 분들도 어렵게 생각지 마시고,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예방음식

임신변비

푸룬

임산부들의 변비 예방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신체활동과, 충분한 수분 섭취, 식습관 개선이 가장 중요하며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천연 변비 치료제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푸룬 또는  푸룬주스가 있습니다.

사과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이라고 불릴 정도로 다방면에 좋은 사과가 있는데, 이는 껍질까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녹색채소 및 해조류

섬유소가 풍부하고 비타민C, K 임산부에게 중요한 엽산까지 풍부한 시금치 및 녹색 채소, 감자에 비해 혈당 지수가 낮고 섬유소가 풍부한 고구마, 현미, 변비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인 해조류, 다시마 외에도 미역이나 해초 등은 다이어트와 변비에 좋습니다.

배추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 촉진과 함께 위에도 좋기 때문에 소화가 힘들어지는 임산부에게도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은 장내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변의 양을 늘리는 역할을 하므로 변을 잘 배출하려면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물을 섭취하되 귀찮더라도 일일 필요량의 수분을 꼭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균 섭취

유산균 섭취 또한 변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엽산, 철분제 외에도 유산균 또한 임산부들의 필수 영양제로 변비 예방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진을 위해서도 챙겨먹어야 하며,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트루락, 종근당 락토핏, 닥터아돌 등이 있습니다.

마치며

변비를 방치할 경우 대장 건강의 악화로 인해 우리 몸 전반의 면역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으며, 임산부의 면역력 저하는 태아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산모의 면역력 관리는 중요합니다.

또한 출산 후에도 변비로 이어질 수 있기에 방치하지 말고 예방하고 완화될 수 있게 노력하는 것이 장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