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재난지원금 확정 지급시기는

[포스트인컴] 김세미 기자 =코로나19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모두가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특히 조금씩 줄어들 것만 같던 확진자가 다시금 1500명이 넘어가고 있는 요즘 4차 대유행을 앞두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러한 심각한 상황을 파악한 정부는 7월 23일 소상공인 지원과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에 대해 극적으로 합의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4차 재난지원금에 이어 5차 재난지원금 확정 내용과 지급시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확정 내용

지급대상과 금액

5차 재난지원금 확정

5차 재난지원금 확정내용에 대해 살펴보자면 여야가 12%의 고소득자를 제외한 하위 88%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재난 지원금 지급에 합의를 하였습니다. 여기서 제외되는 대상은 1인 가구 기준으로 연소득 5천만원이상이며 다만 고소득자를 대상으로 했던 신용카드 캐시백 사업에 대해서는 깎지않고 일부를 남겼습니다. 이는 원안 1조 1천억원에서 약 4천억원 정도가 삭감될 예정에 있습니다.

지급대상으로는 1인가구 외벌이는 연소득 약 5000만원이하, 2인가구 맞벌이는 연소득 8600만원 이하가 해당되며 4인가구 외벌이는 연소득 1억 532만원 이하, 4인가구 맞벌이는 1억 2436만원 이하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특히 저소득계층에는 추가 혜택이 있는데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등에게는 소비플러스 자금이라는 이름으로 1명당 10만원을 추가로 지급할 예정입니다.

지급방식

5차 재난지원금 확정2

5차 재난지원금 확정에 따라 많은 분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이 지급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이는 성인 가구원에게 각자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는데 미성년자의 경우 이전과 마찬가지로 세대주를 통해서 지급을 받게 됩니다.

지원금 방식 및 지급시기

5차 재난지원금 확정3

코로나 5차 재난지원금은 신용, 체크카드나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여 수령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가맹점에서 사용을 할 수 있지만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백화점과 대형마트, 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5차 재난지원금 확정에 따른 지원금 지급은 7월 안에 추경안이 통과가 되면 빠르면 8월 말 정도 지급될 것이라 전망됩니다.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5차 재난지원금 확정

5차 재난지원금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이 되는데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수령할 경우 가구원이 각자 사용하는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하거나 카드 연계 은행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그리고 선불카드나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받고 싶을 경우에는 지자체 홈페이지나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지원

5차 재난지원금 확정

소상공인의 경우 희망회복자금을 최대 2천만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경영 위기 업종 매출 감소에 10~20%구간과 60% 이상 구간 2개를 신설하여 이에 해당되는 55만 자영업자를 추가로 지원하기로 하였으며 이와 함께 영업제한 업종 10만 곳도 추가로 지원될 예정입니다.

5차 재난지원금 확정에 따른 소상공인 지원 규모로는 희망회복자금과 손실보상을 모두 합해 총 1조 5000억에서 1조 6000억원 가량 증액하기로 하였습니다.

버스, 택시기사

5차 재난지원금 확정6

그리고 여야는 전세버스 기사와 시외, 고속버스 기사, 택시 기사에 1인당 80만원씩 지원할 예정이라 밝혔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5차 재난지원금 확정에 따른 정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내용과 더불어 이번에결식아동 지원에 있어 300억원정도의 예산을 새로 반영하기로 하였습니다.

오늘 정부는 거리두기 4단계 조치를 앞으로 2주간 더 연장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코로나 확산을 피하기 위한 고강도의 규제라고 할 수 있는데 모두가 힘든 상황인 만큼 평소 방역수칙에 신경을 조금 더 쓰길 바라며 더불어 곧 지급되는 5차 재난지원금을 통해 조금이나마 금전적인 부담에서 벗어나시길 바라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