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 손해보험 차이 무엇이 다를까?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본인이 부담하게 되는 병원비에 대해 조금이라도 부담을 덜기 위해, 보험가입 진행을 하게 되는데요, 종류도 많고 용어도 헷갈리는 경우가 있을 거예요. 오늘은 생명보험 손해보험 차이에 대해서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들어가기에 앞서서 국민건강보험이 아닌 일반 보험회사를 통해서 가입하는 종류는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그리고 제3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 손해보험

생명보험

사람과 관련된 위험항목을 보장하고 보함계약 시 약속한 금액을 지급하게 됩니다. 암이나 뇌혈관 질환이나 중증 질병 등이 발생했을 때, 피보험자의 생사에 따른 보장이 이루어지고 노후나 은퇴자금 그리고 자녀 양육비 마련 등 일생에 필요한 목돈 마련을 위한 저축형 상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통 사망보험, 정기보험, 종신보험, 저축보험, 연금보험 등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험지급 방식은 정액 보상이고 일반적으로 장기에 속한다는 것이 생명보험 손해보험 차이 입니다.

손해보험

재산상의 손해를 보았을 때에 피보험자를 보상해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게 되는 것으로 실제로 발생한 손해 만을 실손보상한다는 것이 특징으로 생명보험 손해보험 차이가 있어요.

자동차보험, 화재보험, 책임보험 등이 이에 속해 있고 일반적으로는 단기적용이고 비례보상이 될 수도 있어요.

제3보험

상해나 질병, 그리고 간병에 대한 항목을 보장해 주는 것으로 사망에 대한 보상을 해 주지는 않고 실손보상이나 정액 보상이 모두 가능하고 장기 또는 단기설정이 됩니다. 대표적으로 실손의료보험이 있습니다.

생명보험 손해보험

생명보험 손해보험 차이

설계방식

생명보험은 자금설계 중심이고 손해는 보장설계를 중심으로 합니다. 그러나 양사에서 모두 팔 수 있는 제3보험이 등장하고 건강보장에 대한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특약이 개발되면서 상품의 차이는 사실 상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비슷한 보장을 제공하는 상품이라 하더라도 개인에 따라서 설계가 조금씩 달라질 수 있고 둘의 차이를 정확하게 파악하면 효율적으로 보험가입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보장담보

생명보험의 경우 사망원인을 불문하고 사망한 경우 보험금 지급이 되며 보험기간이 종신까지 가능하고 가입 금액 한도가 따로 없고 자살에 대해서도 보장한다는 것이 특징 입니다.

반면, 손해의 경우 사망 원인, 질병이나 상해일 경우에만 보험금 지급이 되고 상해 사망은 100세 만기이고 질병사망은 80세 만기로 최대 2억원으로 만기와 가입금액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뇌 질환”이 있을 때에도 차이납니다. 뇌출혈은 두개 골 내에 출혈이 있어서 생기게 되는 변화를 말하고 뇌 경색은 뇌혈관이 막히고 뇌 조직이 괴사하는 질환이고 뇌졸중은 뇌출혈과 뇌경생이 포함된 것을 말하는데 생명보험은 뇌출혈 진단금이 제공되고 손해 보험은 뇌졸중 진단금 제공이 됩니다.

생명보험 손해보험

“마치며”

생명보험 손해보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사회가 변함에 따라 새로운 위험이 등장하고 이에 따른 보험 니즈도 변하고 있습니다. 보장 분석을 통해 현재 가입할 보험 내용의 범위와 기간과 금액 등 특약사항까지 상태가 적합하고 적절한지 꼭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현명하게 보험선택을 하려면 전문가와 상담을 거치고 꼼꼼하게 조건을 보면서 최소한의 지식을 익혀 준비한다면 알체가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