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청년전세임대주택의 모든 것

lh 청년전세임대주택의 모든 것- 요즘은 부동산 시장이 과열화된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내집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지만 조금만 알아보면 정부의 정책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정부 정책 중에서도 이번에는 청년들에게 보금자리를 마련할 수 있도록 주택을 임대해주는 lh청년전세임대주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h청년전세임대주택 의미

lh청년전세임대주택

우선 lh 청년전세임대주택에 대해 알아보자면 이는 청년층(대학생·취업준비생·만19세~39세)의 주거비부담 완화를 위하여 기존주택을 전세계약 체결하여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공공임대주택을 뜻합니다..

자격조건

lh청년전세임대주택2

lh 청년전세임대주택은 만 19세부터 만 39세 사이의 청년을 일컫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대학생이거나 취업준비생이어야 하며 특히 미혼무주택자여야합니다.

대학생

대학 소재지 이외의 시, 군 출신 대학생

1순위의 경우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가구, 보호대상 한부모가구, 월평균소득 70%이하 장애인가구 대학생, 아동복지시설 퇴소 대학생이 해당됩니다.

2순위월평균 소득 50%이하, 월평균 소득 100%이하 장애인 가구의 대학생입니다.

3순위1순위 또는 2순위에 해당되지 않는 일반가구의 대학생이 해당됩니다.

취업준비생

대학 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였거나 중퇴한 후 2년 이내인 취업준비생

1순위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가구, 보호대상 한부모가구, 월평균소득 70%이하 장애인가구, 아동복지시설 퇴소 취업준비생이 해당됩니다.

2순위월평균 소득 50%이하, 월평균 소득 100%이하 장애인 가구의 취업준비생입니다.

3순위1순위 또는 2순위에 해당하지 않는 일반가구의 취업준비생이 해당됩니다.

대학생과 취업준비생의 자격요건에 앞서 유의해야 할 점월평균 소득 일정액 이하인 세대가 영구임대주택 입주 자산기준을 초과한 경우에는 제외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합니다.

lh 청년전세임대주택 임대조건과 임대기간

우선 신청에 앞서 가점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 가점은 지역에 따라 조금씩 상이할 수 있으니 해당 지자체에 꼭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lh 청년전세임대주택의 사업지 인근 대학에 재학이나 입학을 앞두고 있는 예정이라면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 임대조건

lh청년전세임대주택3 1

우선 임대조건에 대해 알려드리자면 1순위와 2순위의 경우 임대보증금은 100만원, 월 임대료는 전세지원금 중 임대보증금을 제외한 금액의 연 1~2% 해당액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3순위임대보증금이 200만원이며 월 임대료는 전세지원금 중 임대보증금을 제외한 금액의 연2~3% 해당액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임대료의 0.5% 대손충당금은 별도라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보증금 지원 규모별 지원금리

금액에 따른 지원금리에 대해 살펴보자면 1순위와 2순위의 경우 3천만원 이하는 연 1%, 3천만원 초과 5천만원 이하는 연 1.5%, 5천만원 초과는 연 2.0%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3순위는 3천만원 이하는 연 2%, 3천만원 초과 5천만원 이하는 연 2.5%, 5천만원 초과는 연 3%로 입니다.

lh 청년전세임대주택 신청절차

lh청년전세임대주택5

lh 청년 전세임대주택의 신청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lh 청약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입주신청을 한 뒤 입주자 자격조회를 마치게 되면 대상자 발표를 개별통보하게 됩니다.

그 다음 lh입주대상자에게 주택 물색을 안내하며 입주대상자는 그 자료를 토대로 입주희망주택 물색과 결정을 하면 됩니다.

그 후 lh에서는 전세가능 여부를 검토하게 되는데 이 부분이 완료가 되면 lh와 임대인, 입주자가 전세계약 및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후 입주를 하는 것으로 완료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lh 청년 전세임대주택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 제도는 임대보증금의 5%를 지급하게 되는데, 월 임대료 또한 따로 없이 연 1%~2%가량의 이자만 납부하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생이나 취준생에 해당하는 청년들이 큰 부담없이 거주지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임대기간이 최초 2년 계약을 시작으로 2년 단위로 연장할 수 있고 이는 최대 6년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기간 부분에서도 만족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청년, 대학생에 해당된다면 자세한 내용은 lh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